목디스크

목디스크란?

목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목이 아픈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증상은 어깨나 날개뼈 옆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팔을 따라서 내려가기도 합니다.

인간의 목은 7개의 경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뼈와 뼈 사이에는 추간판, 흔히 말하는 디스크가 있어 쿠션역할을 합니다. 즉 목뼈의 추간판은 머리의 무게를 골고루 분산시켜 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 시키고 뼈가 서로 맞닿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는 바로 이 추간판(디스크)이 튀어나와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 뒷목이 뻣뻣하고 항상 무겁다.
  • 뒷통수부터 이마까지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아프다.
  • 팔이 저리고 당긴다.
  • 어깨가 항상 무겁고 결린다.
  • 뒷목이나 어깨가 돌을 하나 메고 있는 듯 하다.
  • 아침에 일어나면 뒷목과 팔이 쑤시고 아프다.

턱관절 통증의 원인

목 디스크의 원인은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사고 후에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목에 무리가 가는 나쁜 자세로 장시간 일을 하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고개를 숙이고 신문을 읽거나 책을 읽는 것과 같은 잘못된 습관을 가진 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주요원인

• 돌출된 디스크로 인한 신경압박과 신경주위 염증
  • 염증의 만성화로 인한 신경주위 유착
  • 충격 및 외상으로 인한 디스크 파열

비수술적 치료방법

디스크를 진단 받게 되면 많은 분들이 수술을 해야 하는게 아닌가 불안해 합니다. 하지만, 목디스크 환자에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팔에 힘이 없는 경우(운동 신경마비)에만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팔의 힘이 정상인 목디스크 환자라면 비수술적 치료로 목 디스크를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첫번째 단계: 경막외 주사요법, 경추 후관절 치료, 경추 신경근 주사용법, 통증 유발점 주사치료, 근육 내 신경 자극 요법, 수핵 성형술

(2) 두번째 단계: 목 신경성형술, 고주파 수핵감압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