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통증

골반통증 이란?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엉덩이와허리 통증, 다리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골반은 몸에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3개 뼈로 이루어 져있는데, 천골과 장골의 결합부위를 천장관절이라고 합니다.
골반은 움직임이 크지 않으나, 큰 하중을 견뎌내야 하는 부분으로 허리 척추 문제나 임신, 분만, 잘못된 걸음 걸이 등의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꼬리뼈 양쪽 부위 통증
  • 사타구니 부위와 아랫 배 부위 통증
  • 허벅지 뒤 쪽과 옆쪽으로 통증
  • 골반 통증과 함께, 무릎이나 발목, 다리 통증
  • 뒤뚱거리는 걸음 걸이
  • 양반다리를 하면 통증이 악화

골반 통증의 종류

(1) 골반 주위 윤활낭염뼈와 근육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해주는 윤활낭에 염증이 생기면 걷거나 앉아 있을 때 눌리는 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불균형한 골반으로 인해 마찰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인대 손상잘못된 걸음걸이와 다리 꼬기 등으로 특정 부위의 인대가 늘어나고 손상됩니다.

(3) 과도 근육 긴강골반내 근육, 골반과 허리를 연결해 주는 여러 근육들이 골반 틀어짐으로 과도하게 뭉치면 통증이 생깁니다.

(4) 좌골 신경통제 4, 5 번 요추신경, 제 1, 2, 3 번 천추 신경이 허리 부위나, 골반 부위에서 눌려 골반, 다리 통증이 생깁니다. 원인으로는 척추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이상근 증후군, 근육통으로인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골반 통증의 치료방법

(1) 도수교정치료: 골반의 불균형 교정

(2) 운동치료: 골반 틀어짐 교정을 위한 스트레칭, 강화 운동

(4) 인대 강화 주사 치료: 손상된 인대를 건강하게 회복 도모